슈퍼푸드의 오해와 진실
슈퍼푸드(Superfood)는 일반 식품보다 영양가가 높고, 균형이 잡혀 있거나, 특정 건강에 좋은 성분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식품을 가리키는 마케팅 용어입니다.
관련된 식품의 범위나 종류가 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 영양학자 등이 기술용어로 흔히 사용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또한, 주장된 건강상의 이점에 대한 대부분의 용어는 슈퍼푸드를 지지하는 사람들에 의해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고대부터 사용되어 온 외국의 새로운 과일과 전통 건강식품이 건강에 좋다는 과학적 증거 없이 시판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일의 건강 효과가 연구되고 있지만 다른 신선한 과일과 다른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습니다. 구체적으로 블루베리는 영양분이 특별히 풍부하지는 않고, 인체에 꼭 필요한 3대 영양소인 비타민C, 비타민K, 망간만 적당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2007년에 유럽 연합(EU)은 제품이 건강에 유익한 이유를 설명하는 승인된 특정 건강 강조 표시가 동반되지 않는 한 EU 내에서 생산 및 판매되는 모든 식품 및 음료 제품에 "슈퍼푸드"라는 용어의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경제와 슈퍼푸드의 유행
2007년에는 슈퍼푸드 카테고리가 2011년까지 수천 개의 새로운 슈퍼과일 제품이 출시되면서 국제적으로 수조 달러 규모의 산업이 된것으로 예측되었습니다.
Datamonitor에 따르면, 슈퍼과일 제품 출시는 2007년부터 2008년까지 67% 증가했지만, 2009년 석류, 아사이 베리, 구기자 열매로 만든 식품 및 비식품 제품이 출시된 2011년 이후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2010년과 2009년에는 증가했습니다.
2011년과 2012년에 비해 2010년에는 56% 감소했습니다.
기능성 식품 및 음료에 관한 수십 개의 업계 간행물에서는 다양한 이국적인 과일이나 항산화 과일을 슈퍼과일로 언급하고 있으며, 2007~2008년에 10,000개 이상의 신제품이 출시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세아니아산 노니, 중국산 구기자 및 트리코산테스, 동남아시아산 망고스틴, 남미산 아사이베리 등 상대적으로 희귀하고 미국 소비자에게 익숙하지 않은 과일로 만든 제품이 2005년부터 2010년 사이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성공적인 추세다. 2013년부터 인기가 떨어지면서 남아프리카산 바오밥나무와 북유럽산 북극베리를 원료로 한 신제품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석류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2013년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주류 소비자들은 처음에는 신선한 과일과 잘 어울리지 않는 노니와 석류 등의 제품을 선호하는 듯 보였으나, 이 두 과일로 만든 음료가 가장 많이 팔렸습니다. 타히티안 노니는 1996년에 노니 주스를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이후 10년 동안 수십억 달러를 벌었습니다. 초기 연구에 따르면 새로 출시된 석류 제품의 매출은 2005년에서 2007년 사이에 거의 400% 증가하여 지난 6년 동안의 전체 매출을 능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망고스틴을 비롯한 다양한 과일 주스로 만든 음료를 판매하는 잔고(XanGo)의 매출은 2002년 4천만 달러에서 2005년 2억 달러로 성장했습니다.
슈퍼푸드의 예시
슈퍼푸드로 묘사된 식품이 주장하는 건강상의 이점과 효과는 과학적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거나 반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의학 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의 2003년 연구에서는 생 코코아 콩이 혈압과 심장 건강 지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9년 연구에서는 코코아가 심혈관 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는 자신이 확실하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United Fruit Company는 오늘날의 "슈퍼푸드" 마케팅과 유사한 방식으로 20세기 초에 바나나를 홍보했습니다.
네덜란드 식품 안전 협회 Voedingscentrum은 구기자 열매, 대마 씨, 치아 씨, 밀 배아를 판매하는 데 사용되는 건강 관련 주장을 검토한 후 해당 주장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다고 썼습니다. 협회는 슈퍼푸드의 이점에 너무 집착하여 특정 슈퍼푸드를 다량 섭취하면 "결함 있고 불균형한 식단"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베리에 대한 예비 연구가 진행 중이지만 특정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지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특히, 그 유명한 슈퍼푸드 블루베리는 사람들이 슈퍼푸드에서 기대하는 것에 비해 영양분이 특별히 풍부하지는 않으며, 3대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C, 비타민K, 망간의 함량도 평균 수준에 불과합니다. 블루베리에는 항산화제, 특히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효과는 시험관에서만 입증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항산화 효과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더라도 체내에서 유지되지 않습니다. Linus Pauling Institute와 유럽 식품 안전청이 설명했듯이 식용 안토시아닌과 기타 플라보노이드는 소화 후 항산화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